경제·사회
프라다 따라한 발란, 광고 표절 논란...색감부터 구도까지 똑같다
한국재난뉴스
2021. 11. 23.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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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플랫폼 ‘발란’이 광고 표절 논란에 휩싸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발란은 논란을 의식한 듯 해당 광고 송출을 중단했다. 더욱이 발란은 지난 10월 새 뮤즈로 배우 김혜수씨를 발탁, 해당 광고를 송출 한 뒤 최근 짧은 기간 동안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던 바 있어 이번 표절 논란에 사측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도 관심이 이끌리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명품을 왜 백화점에서 사?’라는 광고 ‘산지직송’ 시리즈 중 일부를 중단했다.
해당 광고는 김혜수씨가 차를 타고 어디론가 이동하며 커다란 나무에 명품 가방들이 걸려있는 모습이 연출됐다. 광고에는 김혜수씨가 가방을 고르자 나무를 관리하는 사람이 나뭇가지에 걸린 가방을 따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해당 광고는 지난 2015년 프라다가 자사 제품인 갤러리아 백을 소재로 한 광고 시리즈 중 하나인 ‘우체부의 꿈-나무’의 내용을 거의 똑같이 표절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발란의 광고는 내용 뿐 아니라 영상 연출기법, 색감도 프라다 광고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으며 카메라 앵글까지 유사하다는 점에서 논란이 퍼지고 있다.
뿐만 아니다. 발란은 논란이 된 ‘산지 직송’ 광고 시리즈로 지난달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표절 시비가 있는 광고로 지난 10월 거래액 461억 원, 순방문자 517만을 달성한 것. 이에 따라 일각에선 이러한 표절 논란이 발란의 소비자 신뢰에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발란 측 관계자는 “광고제작사를 통해 구체적인 사실관계 및 논란의 실질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논란의 실체에 대한 법률적인 검토를 받아 본 뒤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본:https://www.hj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316